주요사업

전문화를 통한 문화재단의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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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건

  •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문화예술행정을 위한 시스템 강화 필요
  • 상호신뢰와 협력의 조직문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재단 비전실현을 위한 경영전략 확립 및 성과관리 필요
  • 문화향유자 증대를 위한 문화예술의 가치 홍보 및 접근성 강화
  • 포스트 코로나 환경에 맞는 문화여건 조성 필요
문화예술지원조직으로서의 충북문화재단 전문성 강화

이행과제

  • 경영시스템 혁신
  • 소통과 존중의 조직문화 조성
  • 경영전략 확립
  • 문화이음창 브랜드 활성화
  • 포스트 코로나 문화환경 조성

경영시스템 혁신을 통한 전문성 강화

효율적 행정시스템 확대 운영

  • 효율적 예산운영 : 예산 절감계획 수립·운영
    • 합리적 계약행정, 운영비 절감 등 계획 수립·운영
  • 계획적인 예산집행 : 연간 세부 운영계획 수립·운영
    • 자금배정·집행 계획, 보조금신청, 인쇄물·기념품 제작계획, 연간 용역계획
  • 지역문화진흥기금 운영(연중)
    • 조성목표 : 295.8억원(기 조성액 295.3억원)
      ※ 2011년 도 문화예술진흥기금 승계 : 185억원

직원역량 강화 교육

  • 교육대상 : 충북문화재단 전 직원
  • 교육내용
    • 법정교육, 청렴교육, 역량 강화교육(자체 및 위탁) 지원
    • 다양한 방법을 통한 연간 교육 이수시간(50시간) 달성

조직진단을 통한 업무 전문성 모색

  • 2차 자체 조직진단 실시 : ‘21. 11~12월
    • 자체 조직진단을 통한 효율적 인력 재배치 검토
    • 기능약화․중복 분야 통․폐합 및 인력 감축 검토
    • 연도별 중장기 인력운용계획 구상 등
      ※ ’20년도 11∼12월 1차 자체 조직진단 실시

소통과 존중의 조직문화 조성

일·가정 양립을 통한 건강한 조직 운영

  • 복지포인트 운영 : 1인당 기본포인트 900(근속 및 가족포인트 추가)
  • 가족친화제도 운영
    • 유연근무제, 임신·출산 지원제도, 가족돌봄휴가, Family DAY 운영(매주 금요일), 문화충전의 날 운영(분기별 1회)

노사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소통 강화

  • 노사 정기 간담회 추진, 직급별 정기 간담회 운영 등

존중과 협치의 윤리경영

  • 연간 인사운영 기본계획 수립 : 지역인재 채용 계획 등 반영
  • 자체 복무점검 계획 수립 운영, 임직원행동강령 운영 등
  • 양성평등 환경조성 : 고충상담원 지정운영, 성평등교육 진행

재단 경영전략 확립

경영전략체계 구축

  • 2021년도 충북문화재단 미션 및 비전, 이행과제 선정
  • 재단 경영목표 설정 및 팀별 추진체계 확립
  •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대응

성과관리제도 도입·운영

  • 인사평가 체계의 공정성 보완을 위한 정량적 성과관리제도 도입
  • 분기별 실적점검을 통한 계량 및 비계량 성과 도출

사회적가치 실현 체계 구축

  • 정책
    • 정관, 설립목적에 근거한 내·외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 추진사업별 사회적가치 실현 체계 구축 등
  • 예산
    • 사회적 기업 등 의무구매 준수 노력 : 목표구매율 3%* 설정
    • 신속집행을 통한 문화예술인 지원 : 상반기 40% 집행

고객만족 경영체계 구축

  • 내·외부 고객만족도 조사(연1회)
    •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수준 및 요구사항을 파악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환류 및 적용

문화이음창 브랜드 활성화

대외 홍보 브랜드 일원화

  • 문화이음창 : 도내 문화예술소식 알리미(월간인쇄물, 카카오톡)
  • 현행 문화이음창을 확대하여 대외 매체에 일괄적용
    • 대외문서 및 자료집 제작시 문화이음창 CI 첨부
    • 재단 운영 매체(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5개) 메인 이미지 등 통합관리
    • 월간 홍보콘텐츠를 통한 문화이음창 브랜드 강화

월간 홍보콘텐츠 구성

  • 월간 기획기사
    • 월간 주요이슈 취합 및 현장취재를 통한 보도자료 작성 배포
    • 정기 보도자료와 사업별 세부 보도자료의 연계를 통한 지속 노출
  • 월간 카드뉴스
    • 사진, 영상 등의 시각매체를 활용한 월간 이슈 콘텐츠 제작
    • 문화이음창 SNS 및 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문화이음창 회원수 증대

  • 목표 : 11,000명 ※ 9,144명(‘20. 12.)
  • 온라인 회원 통합관리
    • 재단 SNS 회원 및 구독자, 팔로워 등 통합관리

포스트 코로나 문화환경 조성

사업 특화 지원

  •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
  • 비대면 상황 등을 고려한 사업별 운영지침 적용

비대면 플랫폼 강화

  • 유튜브 등 재단 SNS 운영 강화
  • 화상 프로그램을 통한 소통채널 구축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 협력
    • 스마트기기 및 미디어 활용법 등
  • 유관기관 및 민간협력
    • 비대면 시대 문화예술저작권
    •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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