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행사

코로나19 온라인공연 콕콕콕 콘서트

home > 문화예술행사 > 코로나19 온라인공연 콕콕콕 콘서트
[콕콕콕 콘서트] 전통국악연구회 소리마을 - 국악의 향연 상세정보
[콕콕콕 콘서트] 전통국악연구회 소리마을 - 국악의 향연
등록일 2020/07/30 조회수 7
작성자 충북문화재단
첨부파일

1. 서도잡가 공명가 - 삼국지 중 촉한의 재상 제갈량이 원군을 얻기 위하여 오나라의 남병산에 제단을 쌓고 동남풍이 불기를 기도하는 장면으로부터 공명을 잡으려고 추적하던 오나라의 서성과 정봉의 군대를 격퇴하고 조자룡과 함께 본국으로 돌아가는 대목까지를 노래한 것이다.

 

2. 경기휘모리잡가 맹꽁이타령 - 맹꽁이타령은 여러 종류의 맹꽁이를 해학적으로 늘어놓은 노래로, "바위타령", "곰보타령", "기생타령" 등과 비슷한 성격을 지닌 휘몰이잡가의 하나이다. '타령'이란 곧 같은 종류의 말이나 내용을 되풀이하여 말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맹꽁이타령" 역시 서울 안의 여러 지명을 들며 맹꽁이를 나열하여 노래하고 있다. 장단은 볶는타령으로 되어 있고 장형시조의 창법을 지니고 있다.

 

3. 서도잡가 배따라기, 자진배따라기 - "배따라기"는 평안도 민요 가운데 앉아서 부르는 '잡가'에 드는 노래이다. 배를 떠나 보낸다는 뜻의 "배따라기"라는 우리 민요에서도 기원이 꽤 오래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배따라기"는 예전에 해안 지방마다 있었던 듯 하지만 지금은 평안도의 "배따라기"만 널리 퍼져 있다. 이 "배따라기"는 공명가와 더불어 서도에서 성청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도창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서도창의 "배따라기"는 망망대해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생활하는 어부들의 애환을 담아 풍자적으로 엮은 신세타령으로 일관된 소리이다.

 

4. 서도소리 파경 - 일명 장님타령이라고도 한다. 경을 끝낸다는 뜻의 이 노래는 글을 읽듯이 주워섬기다가 끝을 "수심가"식으로 여미는 특수한 노래의 하나이다. "파경"은 좋은 덕담만을 담은 안택경 다음에 반드시 연주되는데, 이 경문은 처녀, 총각, 홀아비, 과부의 죽은 귀신, 가뭄에 말라 죽은 귀신, 장마에 불어 죽은 귀신을 쫓는 내용으로 장단은 덕담경처럼 빠른 4박자의 볶는 타령장단과 자진모리장단이다.

 

5. 판소리 춘향가 중 사랑가 만첩청산 - 김세종세 춘향가 중 사랑가는 진양조와 중중모리 자진모리의 장단으로 이어지는데, 진양조는 이가 다 빠진 늙은 범이 살찐 암캐를 잡아 놓고도 먹지 못하는 모습과 봉황이 죽실을, 흑룡이 여의주를, 청학이 난초를 물고 나는 모습을 춘향과 이도령의 사랑하는 모습으로 표현했고 사후에도 꽃과 나비로, 종과 망치로, 또는 계집녀 글자와 아들자 글자가 만나 좋을 호자가 되어 만남을 이어가자는 내용을 담고 있고 중중모리에서는 이도령이 춘향을 업고 놀며 춘향에게 온갖 정성을 다하여 구애하는 모습과 춘향어깨에 손을 얹어 업는 시늉을 하고 정자로 끝나는 노래를 부르면 노니는 내용을 담고 있다

 

. 6. 시나위 합주 - 남도음악 특유의 음 구성과 선율진행을 보여주는 육자배기로토리로 된 허튼가락의 기악곡이며, 연주자의 즉흥성에 의한 우연적인 다성 진행이 특징이다.

 

7. 경기민요 노랫가락, 창부타령, 뱃노래, 자진뱃노래

 

8. 남도민요 성풀이 - 본디 무당이 성주받이를 할 때 복을 빌기 위해 부르는 노래였다. 우리 민족에게 집터를 맡은 신령인 성조 왕신과 그의 아내인 성조 부인은 집을 짓는 일로부터 일문일족의 번영에 이르기까지 그 집의 길한 일이나 흉한 일을 도맡아 직접 다스린다고 믿어왔다. 굿거리장단에 맞춰 부르며, 춤을 곁들이기도 한다.

 

9. 서도선소리 산타령 중 놀량 - 산타령은 서서 부른다고 하여 '입창' 또는 '선소리'라고도 한다. 선창을 하는 사람이 장구를 메고 서서 메기는 소리를 하면 5~10명이 일렬로 늘어서서 소고를 들고 춤을 추며 제창으로 받는 소리를 한다. 산타령이라는 곡명은 가사의 내용이 산천의 경치를 주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며, 음악이 느리게 시작하여 갈수록 점차 빨라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다음글 [콕콕콕 콘서트] 극단 리플레이 - 의자는 잘못 없다
이전글 [콕콕콕 콘서트] 한국기타협회 충북지회 - 클래식기타와 함께하는 "희망 콘서...
(우)28480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향군로94번길 7(충북문화예술인회관 4층,우암동)
TEL : 043-222-5316 FAX : 043-222-5310
  • - Today : 231명
  • - Total : 882,75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