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어 다운로드

  • 한컴오피스 뷰어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뷰어 다운로드
[쉐마미술관] (청주) "土土가든" 10월 운영결과 - 게시글 상세보기
[쉐마미술관] (청주) "土土가든" 10월 운영결과
작성자 쉐마미술관 등록일 2016/12/15 조회 1817
첨부
[쉐마미술관] (청주)
[쉐마미술관] (청주)
[쉐마미술관] (청주)
[쉐마미술관] (청주)
[쉐마미술관] (청주)
[쉐마미술관] (청주)
[쉐마미술관] (청주)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순회형) -
청주 프로그램 "土土가든" 10월 운영결과

 
 
토토가든 10월에는 텃밭 옆 공터에 우리들의 아지트와 놀이터를 조성하는 프로그램과 천연염색 특강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놀이터 조성관련 아이디어 회의 때 도출된 결과 중 2개를 선정하여, ‘움막 짓기’와 ‘두더지 잡기 게임’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움막짓기는 가족 별로 묶어 조를 나눈 뒤 작은 미니어처 모형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하여 움막구조의 원리와 제작순서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먼저 가졌고, 이후 커다란 사이즈로 다시 제작해 보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움막짓기는 간단한 구조 이지만 그 구조에 대한 정확한 원리와 균형감에 대한 이해가 되어있지 않으면 쉽게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명 한 명이 서로 협동하여 구조물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각목을 이용해 뼈대를 세우고, 나일론 끈을 이용해 구조물 끼리 단단하게 이어주는 작업은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지만 움막이 튼튼하게 지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작업이기도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각목을 작업공간으로 옮기고 크기에 맞게 각목을 자르는 것 까지 모두 스스로 할 수 있었습니다. 뼈대가 완성된 후에는 미술관 주변 작은 숲과 논에서 다 자란 갈대와 지푸라기를 채취하여 움막의 벽면을 촘촘히 만들어 나가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초기의 주거형태인 ‘움막’은 간단한 구조이지만 벽면을 꼼꼼히 엮어주면 비와 바람을 차단할 수 있을 만큼 견고하기도 했다고 하는데 갈대를 엮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참여자들이 힘들어 하기도 했습니다.
 
10월 마지막 시간에는 특강강사 김기춘선생님을 모시고, 천연염색에 대해 알아보고 자연재료를 이용하여 악세사리와 천연염색 가방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요즘에는 가까운 옷가게에 들르면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옷가지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공업용 염모제를 사용해서 낸 인공적인 색감은 천연염색을 따라갈 수 없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이런 기성제품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색감과 멋이 천연염색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천연염색의 재료로는 치자, 감나뭇잎, 밤껍질, 심지어는 우리가 흔히 버리곤 하는 양파껍질로도 아름다운 색깔을 표현해 낼 수 있는데요. 각 재료마다 낼 수 있는 색이 다르지만 천연염색으로 낼 수 있는 단색은 15가지에 달하고 색을 조합하면 공업용 염료에 못지않게 다양한 색감을 낼 수 있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푸른 빛깔을 내는 ‘쪽 염색’을 ‘홀치기 기법’을 이용해 염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글, 이전글 보기
다음글[쉐마미술관] (증평) "꿈의 CUBE" 10월 운영결과
이전글[청주,증평_쉐마미술관] 결과보고전